본문 바로가기

1억을 빨리 모을 수 있는 저축법은? 돈 모으기 위한 전략 공개!

Derrick 발행일 : 2024-01-31
728x90
반응형

 

저축만 한다고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절대 부자가 될 수가 없다. 하지만 왜 우리들은 열심히 저축을 해야할까?
결국 투자를 위해서 시드머니가 필요하고, 이걸 가장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저축"이다. 아무리 100억 부동산 자산가라고 해도 매달 들어오는 현금흐름/조달이 없으면 생활수준은 그냥 보통사람과 별반 차이가 없다.

 

시드머니 1억을 빨리 모을 수 있는 저축법은?
돈 모으기 위한 전략 알아보자!

 

 

1. 현금이 왜 중요할까?

투자에는 일정 현금이 계속 필요하다. 부동산의 경우, 세금, 수리 관리, 중개비, 복비 등 혹시나 역전세라도 나면 보증금의 일부를 주기도 해야 한다. 주식에는 추가 매수가 필요할 수 있다.
→ 부자보고서에 따르면 부자들은 당장 꺼내 쓸 수 있는 현금자산이 10억은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들이 바보도 아니고 왜 그 많은 놀릴까? 바로 변동성을 헷지하는 수단으로 현금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 그래서 재테크 초보든, 고수든, 부자든 현금 보유는 늘 중요하다.
직장인의 경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바로 "월급"이다.
직장원 월급 200만원의 가치는 전업투자자의 월 수익 200만원보다 더 가치있다. 왜일까? 투자로 매달 200만원씩 수익을 ㄴ내려면 원금 최소 3억원에 매년 8%이상의 수익을 단 한번의 손실도 없이 계속 내야 가능한 금액이다. 하지만, 월급은? 정해진 날짜에 현금이 발생한다. 그리고 직장인에게 대출이 더 잘나온다😊
→ 그만큼 금융회사에는 직장인의 신용을 더 높게 평가한다는 의미 

특히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는 4~5년간 다들 부동산,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 하지만, 2022년부터 경기가 안 좋아지기 시작하고 본전이 되었거나 더 잃은 사람들이 태반이다.
→ 우리에게 꾸준한 현금 흐름은 본업에서 시작된다.

 

 

2. 신혼 때 소득의 50%를 모으지 않으면 일어나는 일

우리집의 적정 저축률 계산해보자. 월 소득에 얼마씩 저축을 해야 돈을 빨리 모을 수 있을까?
대한민국 가구 당 평균 저축률은 41%가 조금 넘는다. 하지만 이 평균에 맞춰서 살면, 나의 삶도 딱 평균인셈이다. 그래서 아이가 없는 신혼부부는 최소 50~60%. 아이가 어린 신혼부부는 40~50%까지는 저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 휴직으로 인해서 한 사람의 소득이 줄어들지만, 아이에게 들어가는 비용이 늘어난다. 기존에 50%씩 저축했다고 하더라도 겨우겨우 현 상태를 유지하는 정도가 된다.
→ 그리고 아이가 점차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사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상상만 해도 돈을 모을래야 모을 수가 없다.
→ 그러다 쏜살같이 40대가 되면 부모님이 이제 아프기 시작한다. 인생의 변수가 예고없이 찾아온다.

인생에서 투자의 기회가 많이 찾아올테지만, 그 때마다 단돈 천만원, 2천만원이 없어서 놓치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래서 신혼때 아이가 없을 때부터 어릴때까지 최대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럼 어떻게 저축하나?

금리 인상/인하/동결의 상황도 있고 내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저축을 하면 될까?
1) 본인의 모으고자 하는 목표 금액 정하기. ex) 1억
2) 한 통장에 1억을 한꺼번에 모으지 않고 꼬리표를 붙여서 여러 개로 쪼개자
 → 청약 통장, 내 집 마련을 위한 시드 통장, 주식투자금, 여행 통장 등
 → 이렇게 꼬리표가 붙은 돈은 잘 쓰지 않게 된다. 
 → 급한 일이 생겨서 돈을 활용할 때도 유용하
3) 예적금으로 저축할 때의 Tip
 → 금리 인상 : 풍차돌리기. 매달 하나씩 예적금에 가입하고 1년 뒤부터 매달 1개씩 만기됨
 → 금리 인하 : 일찍 상품에 2~3년 장기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
 → 금리 동결 : 정기적금보다는 정기예금이 훨씬 이자가 많다.
ex) 원금 천만원 기준으로 정기적금률이 5%면, 1년 만기 세후 이자가 22만 9,000원. 정기예금은 2.7%밖에 이율이 안되서 낮아보이지만 1년 만기 세후 이자가 22만 8,000원이다. 그래서 적금이율의 60%정도의 예금이자가 붙는 상품이 있으면 무조건 예금이 더 유리하다.

 

 

4. 적금과 예금의 특판 이자 확인하는 사이트

정기적금과 예금의 특판이자는 '파인(Fine)'이라는 사이트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1금융권과 모바일 금융에서 출시하는 적금 이율이 높은 순서대로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하지만, 신협이나 새마을금고와 같은 상호금융은 지점마다 특판 금리가 따로 나오기 때문에 이런 특판은 재테크 카페에 키워드 알림으로 설정해서 받는 것이 가장 좋다!

# 상호금융 (=제2금융권)
 : 개인과 중소기업의 금융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금융기관으로 상호금융기관을 의미한다.

파인에서 높은 순서의 상품을 확인했다면, 모바일 가입이 가능한 것만 골라서 가입을 하면 된다. 어느 정도 시드가 모였다면, 통장에 그 생돈이 놀게 하면 안된다. 그 시드의 일부는 투자로 굴려야 한다. ETF, 배당주, 내집마련 등
→ 1억이면 왠만한 수도권 아파트 갭투자도 가능하다.
→ 1억을 배당주에 투자하면 매달 50만원 넘게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이렇게 하면 처음 1억 모을때 5년이 걸렸지만, 그 이후에는 4, 3, 2년 으로 점차 줄어든다.

★ 만약 본인이 시드를 모으긴 했는데, 투자를 하기에는 두렵고 잘 모르겠다?
→ 그때부터는 경제 공부에 몰입을 할 시기이다.

 

[ 파인 사이트 화면 ]

 

https://fine.fss.or.kr/fine/main/main.do?menuNo=900000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fine.fss.or.kr

 

5. 저축을 2배속으로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저축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가처분 소득"늘리는 것이다.
자산관리란? 
소득에서 지출을 뺀 나머지인 "가처분 소득"을 늘리는 일이다. 가처분 소득을 목적에 맞게 투자 자산에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가처분 소득을 늘릴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저는 월급이 너무 적어서 저축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우리 부부는 지금 외벌이라서 투자에 쓸 수 있는 여력이 몇 천 안 돼요"
→ 이런 상황에서 본인이 어떤 것이 문제고, 어떤 방법으로 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지 한번 봐야 한다.

 

6. 나(우리 부부)의 경제적 수준 테스트 + 그에 따른 전략은?

나(우리 부부)의 경제적인 수준이 몇 단계 정도인지 테스트 해볼 필요가 있다.
# 우리 부부의 경제 수준 단계는?

0) 적게 벌고 많이 쓰는 단계 
 → 계속 자산이 마이너스일 수 밖에 없고, "지출 관리"부터 해야 한다.
1) 많이 버는데 많이 쓰는 단계
 → 많이 벌어도 남는게 없다. "지출 관리"부터 해야 한다.
2) 적게 벌고 적게 쓰는 단계
 → 이미 지출을 통제하는 것은 안정화가 되어있다. "어떻게 소득을 늘리지?"를 고민하고 공부해야 한다. 
3) 많이 벌고 적게 쓰는 단계
 → 본격적인 투자 공부와 경험 쌓기!
4) 많이 벌고 적게 쓰고 +재투자하기 (재테크 고수)
 
나는 지출관리 안되고 소득도 안되는데 투자는 해야 되고 어떻게 뭐부터 해야 되지?
→ 경제 수준 단계를 점검하고 순서에 맞게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될지 검토하고 점프업을 해야 한다!
→ 중요한 것은 부족한 부분을 집중 공략해서 반드시 점프업을 할 의지와 방법을 가져야 한다.

ex1) "난 아무리 아껴도 더 이상 모을 수가 없어..."
 → 그럼 몸값을 올려야 한다. 이직, 승진, 부업, 몇가지 N잡러 등의 소득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 핑계될 일이 없다. 내 인생을 누가 책임지나. 내가 책임져야지.
ex2) "저는 소득은 되는 너무 지출 통제가 안돼요.."
 → 그럼 통장 쪼개기부터 해야 한다. 가계부 작성 해야되고, 카드값 지출내역 분석도 필요하다.
ex3) "나는 시드는 모았는데 투자 공부가 너무 두려워요..."
 → 본인이 공부를 안 했고 아는 것이 그만큼 없기 때문에 두렵다. 공부해야 한다!

★ 내가 아무리 잘 벌고 잘 아껴도 결국엔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불려갈 수밖에는 없다.
 → 경제 공부하고 소액투자 시작하고 나의 자산 사이클을 경험해보면서 본인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나만의 투자원칙이 생기게 된다.

 

 

7. 총정리 ★

1. 저축을 통해서 꾸준한 현금 흐름을 확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2. 얼마를 벌든 생활비는 최저 수준으로 맞춰 놓는다.
3. 나(우리 부부)의 경제적 수준을 파악해서 점프업한다.
4. 저축해서 모은 시드 머니를 통해 재투자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