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흙수저 부부가 가장 빨리 부자되는 3가지 원리는?

Derrick 발행일 : 2024-01-14
728x90
반응형

 

흙수저 부부가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3가지 원리는?

 

[ 돈, 출처(픽사베이) ]

 

# Intro - 내가 이룰 수 있을까?

우리 부부의 경제적인 현상태(소득/지출 등)을 알고 앞으로의 목표와 미래를 그려봤다면, 그 미래와 현재와의 차이(갭)을 어떻게 빠르게 줄이고 채워나갈지가 관건이다.
→ 우리 부부의 경제적 메타인지 체크는 이전 게시물 참고(자산/소득/지출)

 

# 우리 부부의 자산/소득/지출 분석하기 (이전 게시물)

2024.01.14 - [Economy & Stock/신혼부부 재테크] - 부부의 경제적 메타인지 점수는? 자산/소득/지출 분석하기

 

부부의 경제적 메타인지 점수는? 자산/소득/지출 분석하기

부부의 경제적 메타인지 점수는? '자산/소득/지출'을 통한 현위치는? 1. 부부의 경제적 메타인지는 왜 중요할까? 목적지는 아는데 현재 출발지를 모르면 얼마나 가야 하는지 가늠이 가지 않는다.

derrick.tistory.com

처음에는 막연하게만 느껴질 수 있다. '내가 어떻게 이걸 이루지?', '될 수 있을까?' 등 생각이 들거나 자기확신이 쉽게 들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제부터 현재와 그 목표와의 갭을 빠르게 메꿀 수 있는, 즉 목표에 빨리 도달할 수 있는 3가지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1. 목표를 세웠으면 그 다음은?

목표를 세워도 누군가는 조기 달성하고, 다른 누군가는 크게 변화가 없는 이유는 아래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1) 미래의 가능성을 현재 소득 기준으로 제한을 둔다
2) 반드시 될 거라는 자기 확신이 없다.
3) 간절함이 없다.
누군가가 신혼 초에 월 600만원대의 소득으로 시작해서 5~6년만에 순자산만 15억 넘게 달성하고, 월소득이 3천만원을 넘겼다고 한다면, "그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냐?", "아무리 아껴도 한달에 400씩 모으고, 1년에 5천이 안되는데 그럼 6년에 3억인데.."

→ 당연한 얘기지만, 현재의 소득에 맞춰서 미래를 그리면 답은 안 나온다.
→ 하지만, 어떤 일과 생활을 하든 지금 나의 월급이 평생 200~300만원을 그대로 둘 것인가?

어느 날, 갑자기 로또가 되는 요행이 찾아오지 않는 한..
제가 목표하는 삶을 부리기 위한 나의 월급수준을 맞추기 위해서 스스로 레벨 업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의미
→ 어떠한 방식으로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아.. 내가 월급의 대략 60%는 저축을 해야되겠네. 내가 재테크 강의를 들어봐야겠다. 이런저런 공부를 해야겠다. 등

 

이런저런 절약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몸값을 올리는 것도 중요!
자기계발을 통해서 스스로 몸값을 올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연봉과 상여금, 부수입, 인센티브 등등

 

1억 정도를 모으면, 그 돈을 가만히 방치하지 않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시작
배당금, 투자 수익도 노릴 수 있고, 시드가 커지면 투자 기회도 많이 오게 된다.
내집마련을 위해 임장을 다니기 시작하고, 점차 다음 1억을 모으는 시간이 단축되기 시작한다.
→ 소위 말하는 시드가 커지면 커질수록 가속도가 붙는다.
→ 따라서 어떤 상황이든 나의 환경, 소득으로 나를 스스로 가두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

2. 스스로 반드시 될 거라는 확신을 가지자

생각하는 방향을 바꿔보자 ★★
부부의 연봉이 합쳐서 8천만원이다.
그 중에 우리가 1년에 3천밖에 못 모으는데, 10년으로 계산 때리면 3억이 전부야. → 이게 아니라

우리는 일단 최소 50%는 모아야 돼.
→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까? 천만원은 더 모아야 되는데 뭘 줄일까? 어떻게 더 벌지?
내 몸값은 어떻게 더 올리지? 투자할 만한게 뭐 없을까? 어떤 공부를 해야될까?
→ 목표를 세운 다음에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된다.

 

돈 모으는게 왜 힘들까?
내가 지금 이렇게 열심히 해도 잘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일지 모른다.
→ 그 보장과 확신은 내가 아는 만큼, 공부한 만큼 생긴다.
→ 내가 아는게 없고 안해봤다고 현재에 그대로 머물수록 두려움이 커진다.

 

3. 나는 얼마나 간절한가

내가 게으른 것은 아니지만 굳이 부지런할 이유가 없기에 간절하지 않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변화보다는 현재를 안주하고 안정적이고 싶어한다. 
→ 그런데 어느 누군가는 굉장히 부지런히 부를 늘려가고 있다? 그럼 나는 왜 그렇지 않은가?
내가 게으르지 않다면, 굳이 부지런해야 할 이유이자 동기부여가 없기 때문이다. 지금도 살만하니깐.

내가 그렇게 부자까지는 아니지만, 따박따박 월급으로 외식도 하고 쇼핑도 종종 하고 아이 학원도 보내고 취미생활도 좀 하고, 그럭저럭 살만해서 그렇게 풍족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어려움은 없다면? 더 그럴 수 있다.
→ 그럼 굳이 고생해서 하고 싶지 않은거지
→ 차라리 엄청 가난하면 이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 발버둥이라도 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내가 움직이는 동력을 스스로 가질 수 밖에 없다.
나에게 꿈이 있다면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퇴근하고 계속 무언가를 해야겠지.
→ 그만큼 나의 삶을 바꾸고 싶다는 간절함이 크기 때문

꼭 열심히 부지런히 사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본인이 재테크를 하고 부를 축적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내가 왜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스스로 명확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 
→ 이게 스스로 부지런해야 할 이유이고, 곧 자기확신으로 이어지게 된다.

 

단순히 절약하고 저축하고 어디에 투자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전에 근본적으로 본인 스스로 부지런해야 하는 이유를 계속 묻고 찾아가야 한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강력한 동기부여, 자기 확신 그리고 간절함, 이 3가지가 꼭 있어야 한다.

 

 

 

 

참고 강의 : 따라하면 누구나 억대 자산! 신혼부부 10억 달성 로드맵 (클래스유, 구채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