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자가 경제권을 넘기지 않는 진짜 이유. 누가 경제권을 가져야 할까?

Derrick 발행일 : 2024-01-14
728x90
반응형

 

돈 관리를 함께 하고 있다면,
배우자가 경제권을 넘기지 않으려는 이유는 뭘까?
그렇다면 누가 경제권을 가져야 할까?

 

[ 남녀다툼, 출처(픽사베이) ]

 

1. 경제권은 권력이다?

결혼 이후에 자주 일어나는 트러블 중, "경제권은 누가 가져야 할까?"이다.
서로 소득을 오픈해서 함께 관리하자고 합의를 했다면, 누가 '주도적으로 경제권을 갖을 것인가?'가 다음 과제이다.
→ 다만, 여기서 경제권을 갖는 것이 가정 내 권력은 아닌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가정 내 경제권이란, 가정에서 돈관리를 하는 사람의 책임감이다.
책임감이 밑받침되어야만 이상적으로 가정이 굴러갈꺼고, 할 일과 챙겨야 할 것들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가계부 작성, 통장 합치거나 쪼개거나, 배우자를 잘 설득도 해야되지.. 등

 

그래서 경제권은 부부 간 힘겨루기가 아닌 책임감있게 할 확신이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
사회에 누군가는 경제권은 꼭 여자가 가져야 한다. 처음부터 남자가 관리해야 한다. 등의 주변에서 ~카더라 하는 이야기보따리만 믿고 우리 가정에 적용하면 갈등만 야기될 수 밖에 없다.

 

2. 경제와 돈에 더 밝은 사람이 맡는 것이 맞다.

당연한 말이지만, 경제권은 경제와 돈에 더 밝은 사람이 맡는 것이 이상적이다.
씀씀이가 터무니 없거나 경제에 대해 무지한 이가 가정 내 돈관리를 주도권으로 하게 된다면, 서서히 거지가 될 수도 있다. 경험해본 사람은 안다. 벼락거지는 충격과 공포지만, 서서히 거지가 되는 것은 바닷물에서 익사하고 있는 것과 다름 없다. 
→ 이 경우, 나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심지어 자녀까지 가난하게 만드는 길인 셈이다.
→ 따라서 경제와 돈에 더 밝은 사람이 경제권을 주도권으로 담당하는 것이 1차적으로는 맞다.

 

그런데 저희 집은 누가 더 경제에 밝은지 모르겠어요...;;
그렇다면 평소 지출 습관이나 투자성향 그리고 경제공부의 어떤 정도를 보고 판단하면 된다. 

그런데 만약 '부부 경제관념이 좀 비슷한 수준이다? 누가 더 의욕적으로 할 것인가?'라면 몇 개월을 두고 같이 해보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같이 분담하기로 했다면 서로 최소한의 역할은 정해놓는 것이 좋다.
→ 그래야 이슈가 발생했을 때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않고 일방적인 자기주장을 방지할 수 있다.

 

반응형

3. 배우자가 경제권을 넘기지 않는 진짜 이유

이런 경우가 있다. 정작 나는 정말 잘할 자신이 있는데, 배우자가 끝까지 경제권을 안 넘겨주는 경우.
이러면 배우자가 날 정말 신뢰하는 것 같지 않고 기분도 상하기도 한다. 근데 솔직히 생각해보자. 혼자서.

'내가 나라면, 이 재산 전부를 맡길 수 있을까?'

내가 어디 뭐 유튜브 구독해놓고 뉴스 좀 봤다고 경제관념이 있다고 하면서 배우자 입장에서 보면 평소 돈 쓰는 습관을 보면 그게 아닐 수 있다. 사고 싶은거 있으면 생각없이 카드 긁거나 비슷한 걸 비교해서 저렴하게 샀다는 둥의 말로 포장해서 지출이 꾸준하지는 않았는지.

스스로 위의 질문을 자문했다면 대답은 대개 아래 둘 중 하나이다.

1) 맞아. 솔직히 생각해보면 나한테는 아직은 못 맡길 것 같아. 하지만 앞으로 내가 잘할게
→ 스스로 내공부터 쌓는게 먼저입니다. 가계부 쓰고, 책 읽고 강의 보면서 공부하는 등
→ 자기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쌓일 정도는 되어야 한다.

2) 나라면 맡기겠는데, 왜 못 맡기겠다는거지? (대부분 이런 경우가 많음)
→ 이 경우, 배우자가 불안해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거나 물어봐야 한다.
→ 배우자의 관점에서 내가 그동안 경제관념이 있고, 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적이 없지는 않았는지.
→ 배우자로 하여금 신뢰를 쌓는 것이 먼저이고 서로 간 합의가 필요하다.

 

Tip) 배우자가 신뢰를 갖지 못할 때 숫자로 보여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Good Example)
우리가 이런 방법으로 돈을 모은다면 소득에서 한달 저축률이 50%고 1년으로 보면 3천만원 모일거고, 3년 안에 1억을 모아서 어느 지역 어느 아파트에 가면 어떨까? 그런 계획을 세워보자.

Bad Example)
아니 내가 결혼해서 이렇게까지 막 비굴하게 부탁하면서 해야 되나.. 이런다면 답이 없다.
→ 이러진 마십니다.

결혼을 그 사람과 했다면, 그 사람과 함께 행복해야 삶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참고 강의 : 따라하면 누구나 억대 자산! 신혼부부 10억 달성 로드맵 (클래스유, 구채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