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하고 신혼부부가 된 후에 가장 처음 해야 하는 4가지

Derrick 발행일 : 2024-01-13
728x90
반응형

 

결혼하고 부부가 된 후
가장 처음 해야 하는 4가지

 

[ 연인에서 부부, 출처(픽사베이) ]

 

 ★ 경제 가치관 조율하기 ★

부부가 되고나서 가장 처음 해야할 것은 경제 가치관을 조율하는 것이다.
서로 사랑하는 것과 경제관이 잘 맞다는 것은 엄연히 다른 이야기다. 연애와 다르게 결혼을 하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경제적인 것들을 공유하는 사이가 된다. 장 보기, 생필품, 내집마련 등등.. 
→ 하지만, 문제는 본인이 원하는 삶과 배우자가 원하는 삶이 다를 수 있다는 것!!
→ 그래서 재테크를 시작할 때 먼저 서로의 경제 가치관에 대해 공유하는 것이 중요!!

1. 삶에서 가장 필요한 가치관은?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 다르다.
ex) 경제적인 능력?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자유로움? 그 가치관의 비중은 모두 다르다.
경제적으로 힘듦을 겪어온 사람이라면, 내 자식에게만큼은 가난을 물려주고 싶지 않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돈은 적당히 벌고 돈보다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따라서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관만 고집한다면, 싸우거나 배우자가 못 따라올 수도 있다.
→ 상대를 자신의 가치관에 맞출려고 하는 집착에 스스로 스트레스 받지만 상대는 더 스트레스 혹은 지옥 경험일 수 있다.
→ 그래서 각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의 비중에 대해 서로 밸런스를 맞춰가는 것이 중요하다. 

2. 부부가 살고 싶은 삶의 수준을 구체적으로 대화하기

'막연하게 잘 살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 등의 추상적인 것이 아닌 '1년에 1번은 해외여행을 가고 싶어, 1년 어느 정도 돈을 모을 계획이야.' 등의 구체적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솔직하게 대화를 나눠보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 생각해보고 솔직히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누구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그런 삶의 수준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삶일지도 모른다.

 

 

반응형

3.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돈은 결국 우리들의 행복을 위한 수단. 경제적 목표를 이루었을 때, 어떤 것들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 자체가 목적이 되면 허무해지고, 목표한 돈으로 무엇을 하겠다라는 목표가 있어야 더 쉽게 자유에 다가갈 수 있다.
돈에 얽메이지 않아도 되는 순간이 오고, 하고 싶은 일이 본인을 위한 것일 수 있고 타인이나 가족일 수 있다.
ex) 부모님 환갑여행때 내가 비즈니스 클래스로 항공 태워드리겠다. 분기에 한번씩 해외여행을 갈 것이다. 등등

4. 돈에 대한 편견 버리기

돈이 없어서 곤란했던 경험, 돈 덕분에 어려움을 해결했던 경험을 적어보자
돈이 수단으로서 가지는 힘에 대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과정으로, 본인이 왜 돈을 모으고 더 불릴려고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를 스스로 인지하기 쉽다. 
ex) 살던 집이 경매로 넘어가고, 하루 아침만에 월세로 쫓겨나가고, 회사에 위기가 오고 등등

과거의 내가 겪었던 비참한 경험들이 앞으로 나에게 성장할 지양분이 될 지는 스스로에게 달렸을 지도 모른다.

 

이런 과정들을 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배우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알아야 재테크를 할 때도 완급 조절을 할 수가 있다. 

example) 
- 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중요한 사람에게는 재테크를 해도 그 가족과의 시간은 꼭 확보되어야 한다.
- 옷을 분기마다 꼭 사야 하는 사람에게는 재테크를 해도 어느 정도의 선 안에서 쇼핑을 꼭 해야될 수도 있다.

우리 부부는 왜, 어떤 가치관에 맞춰서 돈을 모아가야 할지 그리고 그 돈으로 미래의 우리는 어떤 모습일지 서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참고 강의 : 따라하면 누구나 억대 자산! 신혼부부 10억 달성 로드맵 (클래스유, 구채희)

 

 

 

댓글